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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쉽게 보는 미국주식 분석/미국 소비재&가치주

나이키 주가 전망 - 다시 예전의 명성을 찾기 힘든 이유 2가지

by Editor KI 2024. 8. 2.

한 때는 영원할 것만 같았던 나이키 왕조가 사실상 저물어간다. 나이키 못지않은 디자인과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내는 브랜드가 넘친다. 관건은 나이키 왕조를 되찾냐가 아니라, 사실상 나이키가 매출과 이익을 늘려나갈 수 있느냐로 보인다. 오늘은 쉽고 명쾌하게 나이키 주가 전망을 다뤄본다. 

 

나이키 주가 하락 이유

나이키 주가 흐름
나이키 주가 흐름(출처: 구글)

소비자 직접 판매에 대한 자신감이 부른 재앙

21년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고 주가를 달성했던 나이키다. 코로나로 온라인 판매가 활성화되며, 홈페이지에서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비중을 늘리며 매출과 이익 모두 증가했던 시점이다. 그러나 오히려 이 시기를 기점으로 나이키는 역사상 찾아보기 힘든 암흑기에 빠져들었다.

 

그동안 제 3의 판매자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했던 나이키가 코로나 시기 온라인 매출 증가를 경험한 뒤, 자사 홈페이지를 통한 직접 판매 비율을 적극적으로 늘린 것이 가장 큰 이유다.

 

나이키는 단순히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만 구매하는 브랜드가 아니다. 직접 신어 보고 경험하기를 원하는 고객이 많은 브랜드인데, 판매 네트워크가 줄어들자 소비자들은 나이키 홈페이지로 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경쟁 브랜드로 마음을 돌렸다.

 

또한 나이키의 경쟁 브랜드를 소비자들이 이 시점부터 적극적으로 온라인 쇼핑을 통해 이용해 보기 시작했고, 호카나 아식스 등 나이키 못지않은 품질과 디자인을 가진 브랜드들이 서서히 나이키의 시장 점유율을 급속도로 빼앗기 시작했다.

 

어쨌든 결론은, 나이키가 위기를 맞은 가장 큰 이유는 현 시대에는 기술의 발전 덕분에 너무나 우수한 경쟁 브랜드가 많다는 것이다. 

 

나이키 주가 전망 - 다시 예전의 명성을 찾기 힘든 이유 2가지

1) 이미 자리를 잡은 경쟁 기업

호카, 아식스 등은 단순히 나이키의 대안으로 소비자들이 찾는 브랜드가 아니다. 이들 브랜드의 제품력이 나이키보다 떨어진다는 인식은 없어진 지 오래고, 디자인적으로도 나이키에 피로감을 느낀 이들에게 환영받고 있다. 패션을 좋아하는 사람은 알겠지만, 이미 젊은 층 사이에서는 호카, 아식스, 살로몬 등 10년 전만 해도 인기가 없던 브랜드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운동복도 마찬가지다. 더 이상 젊은 세대는 운동할 때 나이키를 입지 않는다. 너무나 훌륭한 대안이 많기 때문이다. 과연 나이키가 다시 예전의 위상을 찾을 수 있을 것인지 우려되는 부분이다.

 

2) 멈춘 매출 성장

경쟁이 심화되더라도 매출이 꾸준히 성장할 수 있다면 큰 문제가 안된다. 하지만 나이키의 5월 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수준이었다. 위에서 언급한 요인들 때문이다. 물론 나이키는 꾸준히 돈을 벌 기업이고, 언젠가 다시 매출 성장이 찾아올지 모른다. 하지만 현재 상황은 어쨌든 나이키 창립 이후 가장 큰 위기가 아닐 수 없다.

 

결론

주가가 회복되겠지만, 굳이...

고점 대비 거의 절반 이상으로 주가가 하락했기 때문에 지금은 투자하기에 매력적인 가격임은 분명하다. 또한 주가가 앞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다분하고, 배당률도 2% 정도로 나쁘지 않은 기업이다.

 

하지만 나이키가 다시 예전의 명성을 찾기는 힘들 것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많고 많은 미국 주식 중 나이키에 투자해야 할 이유를 찾기는, 내 기준에서는 어렵다.

 

마지막으로, 건강한 투자는 기업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믿고 장기 투자하는 것임을 잊지 말자.

 


*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권유는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