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 눈에 쉽게 보는 미국주식 분석/미국 소비재&가치주

마스터카드 주가 전망 - 잘 나갈 수 밖에 없는 이유 2가지

by Editor KI 2024. 8. 18.

테크 기업이라고 보기 힘들지만 최근 마스터카드의 주가는 마치 성장형 테크기업처럼 가파르게 성장해왔다. 가치주로 분류될 수 있는 이 기업에 무슨 힘이 있기에 이렇게 잘나가고 있는 걸까? 오늘은 쉽고 명쾌하게 마스터카드 주가 전망을 다뤄본다.

 

마스터카드가 돈버는 방식

카드 발행사가 아니다

마스터카드는 직접 카드를 발행하는 회사가 아니다. 비록 수많은 카드에 마스터카드 로고가 있지만, 마스터카드는 사실 카드를 발행하는 회사가 아니라 자신들의 네트워크에서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시스템을 제공하는 회사다. 즉, 카드는 은행이나 다른 기관이 제공하고 마스터카드는 결제 시스템을 관리하는 것이다. 

 

마스터카드가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온 이유

전세계적 현금 사용의 감소

당연한 얘기지만, 카드 이용자가 많아질 수록 마스터카드의 매출은 늘어난다. 한국이야 카드 사용이 현금을 압도해 버린 것이 벌써 10년도 더 된 얘기지만,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이제야 카드가 현금 사용을 압도하고 있다. 이런 기조 덕분에 마스터카드는 역사가 오래된 기업이고 규모가 큰 기업임에도, 다시 가파른 성장세에 접어든 것이다.

 

마스터카드 주가 전망 - 잘 나갈 수 밖에 없는 이유 2가지

1) 엄청난 마진율

마스터카드는 위에 언급한 것처럼 결제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기업이며, 이에 따라 매 결제 건에 대해서 수수료를 가져간다. 한번 시스템을 구축해놓고, 끊임없이 수수료 수익을 얻는 구조다. 이렇다보니 이 기업의 마진율은 업계 최고 수준일 수 밖에 없다. 

 

2분기 매출은 약 70억 달러에 달하는 데, 이 중 약 30억 달러의 마진을 남긴다. 거의 50%에 육박하는 마진율이다. 사실 마진율이 두 자리 수가 안되는 경우도 많은데, 정말 돈을 잘 버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2) 지속될 성장

전문가들에 따르면 마스터카드의 연평균 매출 성장률은 당분간 10%를 상회할 것으로 예측된다. 기업이 돈을 꾸준히 잘 벌고, 매출까지 성장한다면 기업 가치가 올라가는 건 너무 당연한 소리다.

 

마스터카드 주가 적정성 평가

마스터카드 주가 흐름
마스터카드 주가 흐름(출처: 구글)

비싼 주가는 맞다

마스터카드가 좋은 기업이고, 당분간 성장세가 유지될 것은 분명해 보이지만, 이미 현재 주가에 그런 요소가 반영되어있다. 마스터카드 같은 미국을 대표하는 가치주의 주가수익비율(PER)이 30을 넘는 다는 건 흔치 않은 일이다. 그렇기에 현재가 좋은 가격이라고 판단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마스터카드의 미래는 생각보다 밝다. 전세계적으로 카드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용자수는 빠른 속도로 늘고 있고 줄어들 수 없을 것이다. 삼성페이나 애플페이로 결제한다고 하더라도, 결국 마스터카드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건 동일하기 때문이다. 그런 관점에서는 충분히 투자할 만한 가격이다.

 

결론

매력적인 투자 대상

돈을 잘 버는 기업에 장기 투자하면 당연히 투자 수익은 좋을 수 밖에 없다. 기업이 버는 막대한 돈으로 자사주 매입을 하기도 하고, 배당금을 주기도 하고, 다른 사업에 투자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마스터카드가 앞으로 돈을 잘 버는 데 있어서 맞닥뜨릴 큰 장애물을 발견하지는 못했다.

 

그래서 나는 마스터카드는 장기 투자하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가져올 만한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건강한 투자는 기업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믿고 장기 투자하는 것임을 잊지 말자.

 


*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권유는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