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 눈에 쉽게 보는 미국주식 분석/미국 배당주

맥도날드 주가 전망 - 최고의 배당주인 이유 3가지

by Editor KI 2024. 4. 17.

미국의 대표적인 배당주인 맥도날드는 고배당주임에도 불구하고 주가도 가파르게 우상향 해왔다. 이런 엄청난 성장에도 불구하고, 맥도날드는 앞으로도 주가 상승과 더불어 배당금 인상을 계속 이뤄낼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다. 오늘은 맥도날드 주가 전망을 다뤄본다.

 

맥도날드 주가 전망 - 최고의 배당주인 이유 3가지

맥도날드 역대 주가 흐름
맥도날드 역대 주가 흐름(출처:구글)

비록 급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은 아니지만, 맥도날드는 아름다운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며 성장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된다. 왜 그런지 살펴보자.

 

1) 시간이 지날수록 수입이 늘어나는 구조의 시스템

사실상 부동산 기업인 맥도날드

사실 프랜차이즈 사업은 수익성이나 안정성 면에서 그리 훌륭하지 못하다. 유행에 민감하고, 한 지점에서 문제가 생기면 연쇄적으로 이미지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맥도날드도 분명 전형적인 프랜차이즈 기업인데 왜 돈을 안정적으로 잘 벌고 있는 걸까?

 

답은 바로 맥도날드가 단순히 프랜차이즈 기업이라기보다 부동산 기업에 가깝다는 점이다. 맥도날드는 가맹점에 물품을 공급하여 얻는 수익도 있지만, 수익의 상당 부분은 가맹점에게 받는 렌트비에서 온다. 즉, 가맹점이 입점할 건물을 보유하여 월세를 받는 것이다. 

 

이런 전략은 프랜차이즈 기업이 추구해야 할 기가 막힌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비록 처음에 부동산에 투자해야 하기에 그 막대한 비용을 감당하느냐가 관건이지만, 맥도날드는 그럴만한 규모가 되며, 맥도날드가 매입한 부동산은 수십 년 간 가치가 오름에 따라, 필요한 경우 부동산을 처분하여 엄청난 차익을 얻을 수도 있다. 

 

부동산 가치가 오름에 따라 가맹점이 내는 월세도 매년 늘 수밖에 없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수익이 올라가는, 자본주의를 제대로 이용하는 전략인 것이다. 여기에 더해 4만 개가 넘는 체인점에서 나오는 물품 공급 수익도 있으니 얼마나 영리한 비즈니스 인가?

 

따라 하기 힘든 맥도날드의 전략

만약 한국의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파리바게뜨가 이런 전략을 구사한다고 해보자. 이미 가맹점 물품 공급대로만 대기업 반열에 올랐는데, 부동산 임대수익까지 챙긴다면 초대형 기업이 될 거다. 하지만 부동산 매입 비용을 감당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에 대다수 기업은 맥도날드의 전략을 수행하지 못한다.

 

2) 최고의 배당주

위에서 기술한 이유로 맥도날드는 현금 흐름이 원활하다. 최근 가파른 주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배당률은 아직도 2.5%나 된다. 게다가 배당금을 47년 연속으로 인상해오고 있는 점은 맥도날드를 코카콜라 못지않은 최고의 배당주로 불리게 한다.

 

3) 진입하기 여전히 괜찮은 주가

현재 기준(2024년 4월) 맥도날드의 주가수익비율(PER)은 약 22로, 낮지도 너무 높지도 않은 수치다. 미국 전체 기업 평균보다 살짝 높은 감은 있으나, 높은 배당률과 현재까지 성장해 온 모습을 고려해 볼 때 진입하기에 무리되는 가격은 아니라고 보인다.

 

결론 

간단히 말해서, 맥도날드는 부동산을 적극적으로 매입해 왔으며, 이 부동산에 가맹점을 입점시켜 월세도 받고 물품 공금대도 받는 일타쌍피(?)의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더 무서운 점은 부동산 가치와 월세는 시간이 지날수록 웬만하면 상승한다는 점이고, 실제로 맥도날드 주가의 흐름이 그걸 증명한다고 생각한다.

 

부동산은 달러처럼 막 찍어낼 수 있는 게 아니라 오직 한정적인 물량만 존재하기 때문이다. 만약 본인이 이것저것 따져보고 투자하는 스타일이기보다는, 자본주의 시장의 성장을 믿고 안정적으로 배당금을 받고 싶다면, 맥도날드는 최고의 투자 대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권유는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