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미국을 대표하는 혁신적인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이름을 날렸던 쇼피파이의 주가는 최근 한동안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고전해왔다. 그러나 지난 분기에서 예상을 뛰어넘는 성장을 보여주며 아직 건재함을 보여주긴 했으나, 여전히 고점 대비 50% 넘게 하락한 상태다. 오늘은 쉽고 명쾌하게 쇼피파이 주가 전망을 다뤄본다.
쇼피파이가 뭐하는 기업인데?
쉽고 간편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서비스 제공
쇼피파이는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쉽게 구축하고 쉽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하는 기업이다. 그 방법과 절차가 너무나 쉽고 단순해서 기업이나 개인 할 것 없이 모두 쉽게 자신만의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이런 특징으로 불과 몇 년 전에는 미래에 슈퍼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도 받았던 기업이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온라인 서비스 분야의 성장이 급 가속화됨에 따라, 쇼피파이의 주가도 엄청난 성장을 보인바 있다.
쇼피파이 주가 전망 - 기대를 가지고 지켜봐야 할 이유 2가지
1) 여전한 성장
비록 주가가 폭락하긴 했지만 쇼피파이의 성장은 여전히 진행 중이고, 미래에 어디까지 성장할지는 쉽게 예상할 수 없다. 특히 지금처럼 경기가 안 좋은 상황에서도 매출은 전년 대비 20% 넘게 성장했으며, 전체 상품 볼륨도 20% 넘게 증가했다. 분명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2) 효율을 추구한다
쇼피파이는 아마존처럼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한때 물류서비스 구축을 준비했다. 2022년에 딜리버라는 물류 업체를 인수하여 직접 소비자 배송까지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려 했다. 하지만 이 때문에 많은 비용과 노력이 소요된다는 판단을 하게 되고 결국 이 물류 회사를 다시 팔아버린다.
이로 인해 인원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회사 구조를 보다 단순화하여 오직 전자상거래 플랫폼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게 최적화 시켰다. 이런 과감한 결단과 노력 덕분에 지난 분기 영업이익은 2.5억 달러를 기록했고, 순이익은 1.7억달러를 기록했다. 매출, 이익, 현금 흐름 등 모든 지표가 2분기에 극적으로 개선된 것은 분명 매우 반가운 신호다.
쇼피파이 투자 위험요소
여전히 높은 주가
비록 잘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론적으로 높은 주가임은 분명하다. 2정도가 적당하다고 여겨지는 주가매출비율은 12에 달하고, 주가수익비율(PER)도 70을 넘는다. 물론 여전히 많은 성장이 기대되기에 아직도 시장에서 이와 같이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결론
장기투자, 잃어도 되는 돈으로
답은 역시 항상 그랬듯 간단하다. 쇼피파이는 좋은 기업이고 잘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버는 돈에 비해 주가는 고평가 되어있다. 문제는 과연 쇼피파이가 예상대로 잘 성장할 것인지 아닌지 인데, 솔직하게 얘기하면 그 어떤 전문가가 와도 그 답을 찾을 수 없다.
바로 이 지점이 투자자의 결단이 필요한 부분이다. 내가 잃어도 되는 돈으로 과감하게 투자해서 기다리면 큰 수익을 얻을 수도 있고 설사 실패해도, 깨끗이 결과에 승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보통 이와 같은 건강한 전략으로 좋은 기업에 분산투자하는 경우 투자에 성공할 확률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높다고 할 수 있겠다.
결국 바구니에 담긴 달걀 중 아주 소수만 부화하더라도, 부화하지 못한 달걀을 상쇄할만한 수익을 가져온다.
*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권유는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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