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 눈에 쉽게 보는 미국주식 분석/미국 ETF

VTI ETF 주가 전망 - 평생 저축 대신 투자해야 하는 이유 5가지

by Editor KI 2024. 6. 2.

뱅가드의 VTI ETF는 미국을 대표하는 미국 시장 투자 ETF다. 무려 1.5조 달러 가량의 자금을 운용하고 있으며, 현재 미국 시장의 성장을 믿는 이들이 많이 투자하는 ETF라고 할 수 있다. 오늘은 VTI ETF 주가 전망을 다뤄본다.

 

왜 미국 시장에 투자하는 ETF가 매력적일까?

부를 쌓는 가장 쉽고 현명한 방법

많은 이들이 어느 기업에 투자해야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인가 고민하지만, 지난 수 십 년을 돌아봤을 때, 미국 시장의 성장률은 대부분 기업의 주가 성장률을 능가한다. 즉, "결국은 시장이 이긴다"라는 논리를 미국의 역사가 그동안 증명해 왔다. 

 

쉽게 말해서 자본주의 시스템에서는 시간이 흐를 수록 기업이 성장하고 이에 따라 시장이 성장하는 게 너무나 당연한 논리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시장의 성장을 믿는다면, ETF가 매우 좋은 선택지다. 

 

어느 기업에 투자할 지 고민 된다면 최적의 선택

물론 투자에 대해 감각과 지식이 있다면 당연히 좋은 기업에 분산 투자 하는 것이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전략이긴 하다. 그렇지만, 이런 감각과 지식이 모두에게 있는 것은 아니다. 그저 비교적 안정적으로 부를 쌓고 싶다면 미국 시장에 투자하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역사가 보여준다.

 

만약 한 사람이 약 30년 전에 대표적인 미국 시장 ETF인 SPY에 1억을 투자한 뒤 현재까지 팔지 않았다면, 그 가치는 현재 10억이 넘는다. 여기에 매년 받았을 배당금까지 고려하면 현재까지 투자자가 얻은 수익은 10억이 훨씬 넘는다. 월급을 저축하는 것보다 ETF에 투자하는 게 훨씬 낫다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VTI ETF 주가 전망 - 평생 저축 대신 투자해야 하는 이유 5가지

1) 저렴한 운용 수수료의 인덱스 펀드

VTI ETF는 다른 대형 ETF와 마찬가지로 저렴한 운용 수수료가 장점이다. 사실상 거의 부담 없이 미국의 주요 기업에 분산투자하게 되는 셈이다. 인덱스 펀드라는 건 시장의 지수를 추종한다는 것이다. VTI가 추종하는 지수는 US Total Market 지수이며, 대부분 대형 기업이나 유망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무려 3700개 이상의 기업에 투자하는 ETF다.

 

2)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한 펀드

개인적으로 펀드에 가입한 뒤 지속적으로 펀드매니저를 통해 매수 혹은 매도 절차를 거치는 방식은 비효율적이고 불편하다고 생각한다. 미국 시장에 광범위하게 투자하면서, 주식과 똑같이 언제든지 사고 팔 수 있는 ETF라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그래서 초보자들에게도 VTI는 매우 좋은 투자 대상이 될 수 있다.

 

3) 미국 대,중,소 기업에 모두 투자하는 ETF

위에서 언급한 건 미국의 대표적인 ETF들이 가진 장점이다. 그러나 VTI만큼 미국 시장에 광범위하게 투자하는 ETF는 찾아보기 힘들다. 좋은 기업이라고 해서 반드시 대형 기업일 필요는 없다. 오히려 성장 가능성은 소형 기업들이 더 많이 가지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VTI는 모든 유형의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안정성과 성장 잠재력을 모두 기대할 수 있는 ETF라 할 수 있다.

 

4) 시장 변동성에 강한 주식

VTI ETF 주가 흐름
VTI ETF 주가 흐름(출처: 구글)

시장을 추종하는 ETF에 투자해서 50~100배의 수익을 거두기는 현실적으로 힘들다. 그건 인정한다. 그렇지만, 꾸준히 적금처럼 투자한 자산이 20~30년 뒤에는 5~10배 커질 수 있다는 건 생각보다 엄청난 투자 성과다. 물론 100% 그렇게 된다는 보장은 없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미국의 대표적인 ETF 주가가 대부분 그렇게 성장해 온 건 사실이다.

 

VTI ETF는 특히 많은 기업에 분산 투자 하기 때문에 산업 별 맞닥뜨리는 시장 변동성에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받는다. 위의 주가 그래프를 보면 지난 수십 년 간 안정적으로 우성장 해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5) 재투자 가능한 분기 배당금

현재 VTI의 배당률은 1.4% 정도로 준수하다. 높지 않지만 그동안 주가가 상승한 걸 고려하면, 배당금도 충분히 매력적이 수준이라 할 수 있다. 배당금을 받아서 생활비로 사용해도 되고, 재투자 한다면 복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결론

투자에 대해 잘 모른다면 그냥 여기에 투자하라

다시 한번 말하지만 VTI ETF에 투자한다고 해서 100% 수익이 보장된 건 아니다. 난 단지 역사적으로 미국 시장에 투자하는 ETF가 가장 안전하고 높은 수익을 가져다 준 대상이었다는 것이다. 미국을 대표하는 ETF 거의 대부분이 지난 수 십 년 간 5~10배의 수익을 보여준 건 사실이니까.

 

따라서 나처럼 미국 시장이 앞으로도 이렇게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믿는다면 VTI는 매우 좋은 투자 대상임은 분명하다.

 

건강한 투자는 기업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믿고 장기 투자하는 것임을 잊지 말자.

*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권유는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