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시장이 이긴다"라는 말이 있다. 이런 말이 생긴 것은 역사적으로 미국을 대표하는 시장 추종 ETF들의 주가 성장률이 미국 기업의 평균 성장률을 훨씬 웃돌기 때문이다. 즉, 시장을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는 건 미국 시장에 아주 쉽고 효과적으로 투자하는 것이다. 오늘은 그런 종류의 ETF를 대표하는 VOO 주가 전망을 쉽고 명쾌하고 다뤄본다.
ETF 투자가 좋은 선택인 이유
쉽고 간편하고, 현명하다
누구나 마음속으로는 한 기업에 투자해서 대박을 낼 수 있다고 기대하지만, 실상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시장을 추종하는 ETF는 그저 미국의 자본주의 시장이 성장하기를 기다리면 되는 셈이다.
100%라는 건 없지만 역사적으로 미국을 대표하는 ETF는 지난 수십 년 간 미국 시장을 추종하는 ETF 투자는 대체적으로 안전하며, 높은 수익으로 돌아온 다는 점을 증명했다.
수많은 ETF 중 미국 대표 기업에 투자하는 가장 대표적인 ETF 중 하나는 단연 VOO( Vanguard S&P 500 ETF)라고 할 수 있다.
VOO 주가 전망 - 미국을 대표하는 ETF인 이유 4가지
1) 미국 500대 기업의 주가 인덱스를 추종하는 ETF
VOO는 S&P500에 리스팅 된 500개 기업의 주가 흐름을 추종하는 ETF로서, 쉽게 말하면 미국 최고의 기업에 투자하는 ETF다. 훌륭한 기업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면 과실을 얻는다는 건 투자자로서 너무나 당연히 인지해야 할 기본 중의 기본이다.
2) 다 같은 S&P500 추종 ETF가 아니다
VOO는 500대 기업에 고르게 투자하는 게 절대 아니다. 가장 뛰어난 잠재력을 보이는 기업에 비중을 공격적으로 둔다. 특히 7개 기업에 전체 포트폴리오 중 무려 30% 가까운 비중을 쏟고 있다. 공격적인 S&P500 인덱스 추종 ETF라 할 수 있겠다.
3) 저렴한 운용비
이와 같이 주식을 그저 사는 것 만으로 투자자에게 자동으로 우수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주는 아주 기특한 녀석이지만, 수수료는 매우 저렴하다. 연 0.03%의 운용 수수료를 받는데, 이 정도면 무시해도 되는 수준이다.
4) 역사적으로 꾸준히 우성장해온 S&P 500 인덱스
지난 수십 년 간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아주 아름다운 우성장 곡선을 그리며 성장해 왔다. 연간 평균 수익률로 환산하면 약 10%가 넘는다. 5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연 평균 10% 성장을 해왔다는 건, 투자자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만한 성과다.
결론
적금 대신 VOO
물론 S&P 500을 추종하는 ETF들의 주가가 지난 50년 간 상승해 온 것처럼, 앞으로도 그럴 거란 보장은 당연히 없다. 그렇지만 나는 자본주의 시대에 살면서 자본주의를 이용하지 않는 건 바보 같은 짓이라고 생각한다. 적어도 투자하지 않는 게 더 위험할 수 있다는 뜻이다.
어디에도 투자하지 않고 현금만 보유한다면 10년 뒤에 그 현금의 가치는 절반 이상으로 줄어들 것이다. 하지만 미국 시장에 투자하는 ETF에 장기 투자 했을 때 가치가 절반으로 줄어들거나, 심지어 가치가 떨어진 사례를 나는 듣지 못했다. 하지만 선택은 투자자의 몫이다.
*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권유는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한 눈에 쉽게 보는 미국주식 분석 > 미국 ETF' 카테고리의 다른 글
VTI ETF 주가 전망 - 평생 저축 대신 투자해야 하는 이유 5가지 (1) | 2024.06.02 |
---|---|
당신이 알아야 하는 미국 유망 ETF 추천 - VBR(미국 유망 중소기업 투자) (0) | 2024.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