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 눈에 쉽게 보는 미국주식 분석/미국 성장주 - IT&테크

애플 주가 전망이 더욱 밝아진 이유 5가지

by Editor KI 2024. 5. 30.

보통 AI 관련주를 논할 때 애플은 그동안 잘 언급되지 않은 게 사실이다. 하지만 과연 애플이 AI 산업 발달을 지켜만 보고 있었을까? 당연히 아니다. 오늘은 새로운 AI 모델 도입 계획으로 인해 애플 주가 전망이 더욱 밝아진 이유에 대해 쉽고 명쾌하게 다뤄본다.

 

AI 산업의 수혜를 받은 강자들 - 애플은 예외일까?

애플 주가 흐름
애플 주가 흐름(출처: 구글)

애플의 시대는 지고 있다고?

챗 GPT 등장 이후 AI산업은 엄청난 속도로 성장해왔다. 이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구글 같은 초대형 테크기업들이 가장 많이 수혜를 보며 주가도 크게 상승했다. 이에 반해, 애플은 마이크로소프트에 시가 총액 1위 자리를 뺏기며 크게 혜택을 보고 있지 않은 느낌이다. 하지만 앞으로도 그럴까?

 

애플 주가 전망이 더욱 밝아진 이유 5가지

1) 개인 정보와 보안에 적극 활용 될 생성형 AI 모델

최근 애플은 생성형 AI에 집중하며 새로운 도약을 하겠다고 밝혔다. 집중할 분야는 당연히 개인 디바이스가 될 것이다. 아이폰이나 맥북이 가진 엄청난 고객 층이 사용할 AI서비스라고 생각하니 성장 속도가 얼마나 빠를지 기대된다. 사실 애플은 이미 다양한 언어 모델 AI 기능이나 자동 메모 기능, 글 수정 기능 등 AI 기능을 적극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애플이 이번에 집중하는 분야는 디바이스의 보안과 데이터 보호다. 애플의 주력 상품이 대부분 개인 정보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에 이번 선언은 그 어느 때 보다 큰 관심을 받고 있다. 

 

2) 영리한 파트너쉽 

애플은 애초에 AI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AI 모델 도입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애플은 오픈 AI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업그레이드되는 IOS에는 오픈 AI가 가진 기술이 적용될 것이다. 즉, 애플과  챗GPT와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다.

 

무리하게 새로운 AI 모델을 개발하기 보다 이미 확고한 기술력을 가진 업체와 파트너십을 맺는 건 여러모로 영리한 선택이다. AI 기술 시장의 경쟁이 치열하지만, 경쟁을 포기하고 협력으로 방향을 튼다면 의외로 치킨게임이 아닌 윈윈 게임의 영역에 진입할 수도 있다. 

 

3) 독립적인 AI 반도체 기술

파트너쉽과 별개로, 애플은 할 수 있는 영역에서는 과감하게 적극 투자하고 개발한다. 많은 테크기업들이 데이터 센터 구축에 필요한 반도체 수급을 엔비디아 같은 독점 기업에 의존하고 있고, 이에 따라 막대한 비용이 발생한다. 즉, 울며 겨자 먹기로 독점 기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애플은 자사의 반도체를 사용하여 AI 데이터 센터를 운영한다. 이 점은 포기할 건 포기하고, 잘 할 수 있는 건 집중하는 애플의 뛰어난 판단력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 같은 빅테크 기업은 막대한 비용을 지출하며 데이터 센터를 유지하는 데 반해, 자사의 반도체를 활용하기 때문에 애플은 가격 효율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4) AI로 새로운 수익 구조 창출

애플이 새로운 AI 서비스를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판매하는 것은 아니다. 애플이 새롭게 선언한 디바이스 AI 모델의 핵심은 소비자가 끊임없이 기기를 업그레이드하게 만드는 것이다. 애플의 충성 고객들은 애플이 공개하는 새로운 버전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기꺼이 돈을 쓸 준비가 되어있다.

 

애플이 소비자를 실망시키지 않을 디바이스 AI 모델만 제공한다면 큰 수익 창출로 이어질 것이다. 

 

5) 주주 친화적인 정책

최근 애플의 주가는 다시 고공 행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수익비율(PER)은 30 안쪽을 기록하며 크게 고평가 되지 않은 모습이다. 물론 평소보다는 PER 수치가 높지만, 애플의 적극적인 자사주 매입 성향과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배당금은 지금 투자하는 데 큰 고민이 없게 만든다.

 

결론

역시 최고의 미국 주식

애플은 언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꾸준히 성장해왔다. 어려움이 있을 때에는, 잠깐 기다리면 다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주가를 회복시키곤 했다. 결국 시총 1위 자리는 뺏겼지만, 그게 중요한 건 아니다. 주가는 다시 역대 최고점 수준에 올라와 있다. 여기에 더해 새롭게 선포한 디바이스 AI 모델 도입은 그렇지 않아도 밝은 애플의 전망을 더 밝게 만든다. 

 

마지막으로, 건강한 투자는 기업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믿고 장기 투자하는 것임을 잊지 말자.

*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 권유는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